한국의 불교음악-운주사출판사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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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17-10-24 16:26 조회4,001회 댓글0건

본문


한국의 불교음악


 

 목 차


 

서문
저자의말
1. 서론
연구 목적과 의의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영산재의 작법무 범패의 성립
영산재의 의미와 유래
범패의 기원과 음악적 성격
범패의 각필악보
작법무의 연원과 유형
작법무와 범패
3. 여안재 작법무 범패의 구조
영산재의 구성
영산재 의식적차와 작법무
작법무 범패의 음반자료
작법무 반주음악 분석
4. 박법무 범패와 제의례
작법무 범패와 의례
수륙재와 범패
생전예수재와 범패
시왕각배재와 범패
상주권공재 및 상용의식과 범패
5. 영산재 작법무 범패의 특징과 의의
작법무 범패의 특징
작법무와 범패의 계보
작법무 범패의 현대적 의의
영산재 작법무 범패의 정망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책 설명-불교와 함께 흥했고 전통음악의 근간이 되었던 불교음악의 본질은 무엇인지 그 이해방법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 잘 설명을 해 놓았고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연구자, 일반인들에게 쉽게 불교음악과 무용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해 놓고 있다.
이 책에서는 불교음악 범패와 무용에 대한 설명과 영산재 의식 진행과정 및 절차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하고 있다.


 

저자 : 법현
1974년 봉원사 대운 스님을 은사로 출가.
무형문화재 제50호 영산재 이수자
원광대 불교학과 철학박사, 동국대 국악과 교수로 불교무용 및 불교음악 강의, 불교무용, 불교음악 음반 CD
『한국의 범패 시리즈』발매, 미국, 독일, 오스트리아, 캐나다 등 20여 개국에서 불교무용 안무 및 불교음악 초청 공연
저서로는 『영산재 연구』『불교무용』『불교음악감상』외 불교음악, 불교무용관련 논문 40 여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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